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

구글과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시키는 방법!

by 짜로스스 2021. 10. 3.

 

지금까지 검색엔진들을 사용하면서 주변인의 눈으로 보고 느꼈던 검색엔진의 특징은 웬만해서는 자사의 블로그나 카페를 먼저 노출시킨다는 점이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만약 네이버에서 어떠한 주제를 검색하게 된다면 네이버 블로그, 카페 등을 최우선적으로 노출시킨다는 것이다. 결국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노출이 상대적으로 적어지기 때문에 전체 방문자 수가 줄어들 수 있다.

물론 다음에서의 노출로 인한 방문자 유입이 있겠지만, 미우나 고우나 대한민국 검색엔진 부동의 1위는 네이버이지 않을까?

 

하지만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어둠 속에서도 한줄기 빛이 있으니 이것은 바로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이다. 

 

블로그를 개설함과 동시에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여 조금이나마 노출량을 증가시켜 방문자 유입을 늘려보도록 하자!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나 다음 또는 구글에 구글 서치 콘솔을 검색하여 접속한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 서치 콘솔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면서 도메인과 URL 접두어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여기서 우리는 URL 접두어를 선택하여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도메인은 보통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사설 블로그를 이야기하는 것이고 우리는 티스토리에서 도메인을 얻어 쓰고 있기 때문에 URL 접두어에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HTML 메타태그 복사

 

이후 본인의 블로그에 대한 소유권을 확인하는 작업이 있는데, 권장 확인방법 아래에 있는 다른 확인방법에서 HTML 태그를 클릭하고 복사한다. 

 

HTML 메타태그 등록

 

그럼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는 메타태그를 알려주게 되는데 이것을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티스토리 주소/manage)에서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 → head와 /head 사이 아무 곳에나 붙여 넣기 해주면 된다.

 

소유권 확인

 

이렇게 소유권이 확인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제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Sitemap과 rss를 구글 측에 등록해줘야 한다.

 

Sitemap, rss등록

구글 서치 콘솔 메인화면에서 Sitemaps를 클릭한 뒤 사이트맵 url 입력 창에 sitemap.xml를 입력한 뒤 제출 다시 한번 rss를 입력한 뒤 제출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sitemap과 rss가 제출되게 된다.

여기서 보통은 제출하자마자 상태가 성공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상하게 내 블로그는 가져올 수 없음 상태로 만 하루 정도를 기다려야 했다. 뭐가 잘못된 것인지 몰라서 한참을 헤맸는데 결국 시간이 해결해주는 것이었다.

혹시라도 바로 성공이 뜨지 않는 분들은 다음날이나 시간이 지난 뒤에 sitemap과 rss를 한번 더 제출해보시기를...

 

이렇게 성공을 확인하셨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이 완료되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마찬가지로 네이버나 다음 또는 구글에 구글 서치 콘솔을 검색하여 접속한다.

구글보다 미적 감각이 뛰어나 보인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접속 후 네이버 로그인을 해준 뒤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해준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등록

 

사이트 등록 화면에서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뒤 등록 버튼을 누르면 구글 서치 콘솔과 마찬가지로 html 메타태그를 알려준다.

 

HTML 메타태그 등록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html 메타태그를 구글 서치 콘솔 html 메타태그 등록하는 방식과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티스토리 주소/manage)에서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 → head와 /head 사이 아무 곳에나 붙여 넣기 해주면 등록이 완료된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등록된 모습

 

사이트 목록에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눌러 관리 페이지로 접속해보자.

 

티스토리 블로그 sitemap과 rss등록

 

요청 → RSS 제출과 사이트맵 제출에서 본인 티스토리 주소/sitemap.xml 그리고 본인 티스토리 주소/rss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눌러준다.

제출된 사이트맵과 제출된 RSS에서 내가 등록한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웹페이지 최적화 및 확인

 

등록이 모두 완료되면 검증 → 웹 페이지 최적화에서 바로 확인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등록된 화면을 볼 수 있다.

다만 robots.txt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알람이 떠서 한참을 찾아보니 시간이 지나게 되면 정상으로 바뀌게 되는 것 같다. 나도 아직 알람이 떠있는 상태이다.

 

robots.txt 확인

 

정 불안하면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robots.txt를 입력하고 접속했을 때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으니 자동으로 업데이트될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조금이라도 더 자신의 블로그를 노출시켜 더욱 많은 방문자를 맞이 할 수 있으면 좋겠다.

부족한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블로그 대박을 항상 기원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릴게요!

 

그럼 이만~

 

 

2021.10.01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하기!

2021.10.01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삭제(폐쇄)하는 방법

댓글